묘지 이장 또는 산소 개장이라고도 합니다. 묘지를 이동하는 것인데 그 과정과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겠습니다. 사실 묘지 이장 이야기는 꺼려지는 문제이지만, 미리 알아야 할 상식입니다.
묘지 이장, 산소 개장 과정 안내
무덤을 옮기는 것으로 행정 절차를 비롯한 이장 절차 과정이 정중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우리 후손들의 원하는 바른 마음 가짐입니다.
묘지 이장 절차
개장신고서 제출, 조상 신 제사, 분묘 파묘, 유골 수습, 이동, 새롭게 모시는 묘지 조성, 조상 신 제사, 매장 신고
이렇게 총 8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묘지 이장 무덤 이장 절차
이장할 곳을 미리 선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장 날짜도 정해져야 합니다. 만약 화장을 하게된다면 화장장에서 예약해야 합니다. 개장신고필증을 받아야 하는데 이장 15일 전에 필히 신고해서 받아야 합니다. 개장 신고서 작성을 시작해 볼까요.
개장 신고서 작성
신고서와 함께 제출하려면 신고자 신분증 사본, 고인의 제적등본, 묘지사진, 신청인 정보, 사망자 정보 등이 필요합니다. 개장신고는 정부 24(예전엔 민원 24)에서 작성을 하면 됩니다.
분묘 파묘
무덤을 파서 유골을 수습하는 주의를 요하는 섬세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런 일을 해본적이 있는 전문가의 능숙한 손길이 필요합니다.
묘지 조성
힘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봉분을 쌓아 잔디를 심어 묘지를 조성해야 합니다.
조상신 제사
설과 추석에 조상신에게 예를 올리듯이 고인에게 정중하게 예를 올리고 더 좋은 곳으로 모시는 제사를 지냅니다. 조상과 영적으로 대화를 하는 과정입니다.
매장 신고
묘지 이장을 마쳤으면 관할 구역에 매장 신고를 해야 합니다.개인 묘지 설치 신고서를 여기 첨부합니다.
평면도, 묘지소재시를 파악할 수 있는 위치도, 묘지 또는 토지소유자의 사용승낙서(타인 소유묘지 또는 토지에 설치하는 경우만 해당합니다.), 설치변경신고의 경우 변경도면
정부 24 바로가기 >>
개인 묘지 설치 신고서 이미지>>
이장 비용 개장 비용 바로 알기
2024년 기준으로 업체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알아본 바에 의하면, 사람의 힘이 필요한 부분이이서 인건비가 추가로 들어갑니다. 하나의 묘에 한분만 모실 경우에는 100만 원이고 하나의 묘에 두 분을 함께 모실 경우에는 120만 원이며 두 개의 묘에 두 분을 각각 모시는 경우에는 160만 원의 비용이 듭니다.
화장장을 예약하거나 미육탈 비용, 운구용 관 물품 그리고 리무진과 같은 특수 차량 비용이 들어갑니다. 대략 45~7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봉안함을 인터넷을 찾아보면 아시겠지만, 가격이 6만 원에서 25만 원 사이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댓글